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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나는 능력자일까? - 인간 능력의 다양한 지표

R&D writer 2024. 9. 26. 23:30

프로필 - 나는 능력자일까?
<출처: Pixabay - eslfuntaiwan>

도입

 개개인의 '능력'은 단순 'IQ'로 표현되는 지능 지수만으로 규정하기에는 너무도 다양해 보입니다.

누군가는 사회성이 뛰어나고, 누군가는 창의성이 뛰어나 사회적인 성공을 받기도 하지만 도덕적인 관념측면에서는 부족해 보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지능 지수 IQ, 과연 이게 우리 인생의 성공을 대표할까요?

 한쪽으로만 치우치기엔 너무도 다양한 인간의 '능력'에 대한 여러 지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주요 내용

1) IQ (지능 지수): Intelligence Quotient

 '문제 해결 능력'을 표현합니다.

 '개인의 인지 능력(Intelligence)을 측정'하는 과학적 평가 지표입니다. 가장 표준화된 검사법으로 개인의 능력과 삶에 대한 적응력을 측정합니다. 

  • 평가 항목: 문제 해결 능력 / 논리적 추론 / 추상적 사고 / 기억
  • 평가 수단:
    • Stanford-Binet(스탠포드-비네 검사): 1916년도 개발 / 언어 및 비언어 지능 중점 측정
    • Raven의 진행적 행렬: 1936년도 개발 / 추상적 추론 및 비언어 지능 중점 측정
    • WAIS(Wechsler_웩슬러 성인 지능 검사): 1955년도 개발 / 일반 지능 및 인지 능력 중점 측정
    • Woodcock-Johnson 인지 능력 테스트: 1977년도 개발 / 다양한 인지 능력 중점 측정
  • 해석:
    • 약 68%를 평균으로, 표준 편차 내에 100+/-15점 사이를 평균으로 잡습니다.
    • IQ 130점 이상은 '우수한 지능'으로 분류되어 인구의 약 2.1%에 속하게 됩니다.
    • IQ 70 미만은 '인지 발달의 어려움'으로 표현됩니다.
    • IQ=(정신연령 / 생활연령) * 100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전적 영향(유전적 조성과 뇌 구조) / 환경적 영향(유아 발달과 학습의 기회 / 문화적 요소 / 건강 / 사회적 교육)
    • 특히 뇌 구조면에서 피질 두께가 증가함에 따른 지능 지수의 연관성을 둔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 적용 분야: 공학, 과학, 금융과 같은 분석적 기술이 필요한 분야에서의 학문적 및 직업 성취
  • 테스트 링크: 아이큐 테스트 (IQ Test Online) - 정확한 지능 지수 평가 (iq-global-test.com)

<출처: IQ-global-test>

 

2) EQ (감성 지수): Emotional Quotient

 '감정조절 능력'을 표현합니다.

 개인, 사회 및 '감정적(Emotional) 역량'을 설명합니다. 

  • 평가 항목: 자기 인식, 감정 통제, 사회적 기술, 공감, 동기부여 능력
  • 평가 수단:
    • EQ-i(Emotional Quotient Inventory): 개인이 자신의 감정 상태와 반응을 평가
    • 감정인식 테스트: 얼굴 표정이나 상황 제시에 대한 감정 인식 능력 평가
    • 사회적 상호작용 시뮬레이션: 가상 시나리오에서의 반응 평가
  • 해석: 명확한 수치의 기준은 없지만, 대체로 높은 EQ를 가진 경우 감정 인식 및 조절력이 우수하고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력과 공감력이 뛰어납니다. 이를 통해 성공적인 대인관계와 스트레스 관리 능력을 보유하게 됩니다.
  •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전적 요인 / 환경적 요인(가정환경, 교육, 경험) / 개인적 경험(스트레스 관리, 명상 등)
  • 적용 분야: 리더십, 팀 관리 및 고객 서비스와 같은 대인 관계 기술이 필요한 분야
  • 테스트 링크: EQ 감성지수 테스트 (arealme.com) / Global EQ Test (idrlabs.com)

 

3) SQ (사회 지수): Social Quotient

 '사회적응력'을 표현합니다.

 '사회적 인식 및 사회적(Social) 환경을 효과적으로 탐색하고 이해하는 개인의 능력'을 측정합니다. 사회적 인식과 대인관계 기술을 포함하는 사회 성숙도 검사입니다. 

  • 평가 항목: 사회 감수성 / 대인 능력 / 사회적 영향력
  • 평가 수단:
    • TSIS 설문지: 개인이 자신의 사회적 행동과 반응을 평가합니다.
    • 관찰 평가: 타인의 개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관찰 후 평가합니다.
  • 해석: 지적장애도를 판단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 SQ(사회지수) = SA(사회연령)/CA(만 생활연령) X100을 기준으로, 결과 값 SA를 환상하고 그에 따른 SQ 값을 구합니다.
    • SQ값이 74~55점인 경우 경도 지적장애, 54~25점인 경우 중등 지적 장애, 24점 이하는 최중도 지적장애로 판별하게 됩니다. (SMS; 사회성숙도 검사 기준)<출처: Naver blog - 유선미소장>
  •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전적 요인 / 환경적 요인 / 개인적 경험(사회적 상호작용 경험 / 자기 인식 훈련)
  • 적용 분야: 사회생활에 연관한 전반적인 직업군

 

4) AQ (역경 지수): Adversity Quotient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견뎌내고 목표를 성취하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스트레스 관리와 인내력이 포함됩니다.

  • 평가 항목: 통제(외부 요인 관리), 책임 소지(도전에 대한 책임), 범위(어려움이 삶에 미치는 영향성), 지속력(끊임없는 노력)
  • 평가 수단:
    • K-WAB(웨스턴 실어증 검사): 자기 보고형 설문지를 통해 실어증 평가를 진행합니다.
    • 상황적 판단 테스트
  • 해석: 야영자, 포기자, 등반자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1997년도 폴 스톨츠 이론 기준).
    • 등반가는 자기 동기부여가 되어 그들의 노력이 일관적이며 직면한 어려움에 상관없이 희망을 유지합니다.
    • 야영자는 집요하지는 않지만 맞설 준비가 되어 있으며,
    • 포기자는 부정적인 사건을 맞이할 때, 쉽게 타협하고 포기합니다.
  • 적용 분야: 사람의 성공 가능성을 평가. 인내, 장수, 학습 및 환경 변화에 대한 반응 예측.

 

5) CQ (창의성 지수): Creativity Quotient

 개인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 평가 항목: 독창성(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 / 유연성(유연한 사고) / 유창성(다량의 아이디어를 빠르게 생성) / 정교성(아이디어를 세부화하고 발전)
  • 평가 수단: TTCT 설문지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토렌스 창의성 검사) - 언어검사, 도형검사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 해석: 높은 CQ를 가진 경우, 독창적이고 유연한 사고가 가능합니다. 문제 해결력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전적 요인 / 환경적 요인
  • 적용 분야: 유아기의 창의성 측정 검사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 판단.

 

6) MQ (도덕성 지수): Moral Quotient

 '도덕성'을 표현합니다.

 개인의 도덕적 판단과 행동을 평가하여, '얼마나 올바른가?'를 판단합니다.

  • 평가 항목: 양심(도덕적 원칙 준수) / 정직성(진실을 말하고 행동) / 책임감 / 공정성
  • 평가 수단: MCT (Moral Competence Test)
  • 해석: 높은 MQ를 가진 사람은 양심적이고 정직하여 신뢰도가 높습니다.
  •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정환경 (부모의 양심성) - 초등학교 시절을 포함한 유년기에 완성됩니다.

 

7) AQ (유추 지수): Analogy Quotient

 '유추 능력'을 표현합니다.

 개인이 경험하지 못한 상황에서도 '추리하고 유사성을 파악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 평가 항목: 유사성 인식 / 추론 능력 / 직관적 사고력 / 창의성
  • 해석: 유추 지수가 높은 경우 경험하지 못한 일에 대해 추리력이 높고, 어림짐작을 통한 설계 능력이 높습니다. 유아의 논리력, 사회성, 창의력 발달 가능성을 보게 됩니다.

 

7) PQ (열정 지수): Personality Quotient

 '인간성 지수'이며 열정지수입니다. 개인의 열정과 동기부여 수준을 평가합니다.

  • 평가 항목: 동기부여 / 열정 / 지속력 / 적응력
  • 해석: 높은 PQ를 가진 사람은 목표 달성을 위한 강한 열정과 추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변화에 유연합니다.

 

8) 메타 인지력(Metacognition)

 '생각에 대한 생각' 내지는 '인식에 대한 인식'입니다.

 자신의 인지 과정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이해, 통제하는 능력입니다.

  • 평가 항목: 메타인지 지식 / 메타인지 조절
  • 해석: 메타인지가 높으면 학습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높습니다. 학습 과정을 관리하는 능력이 높아 효율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자가 진단, 계획적인 습관, 반성 등의 일상에서의 반복적인 습관이 중요합니다.
  • 테스트 링크: 기억력 테스트 게임 - 메타마인드교육 (metamind.kr)

 


기타 유용한 정보

이 밖에 여러 유용한 유형 검사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DISC 검사

  • 목적: 개인의 행동 유형을 분석하는 심리 검사입니다.
  • 분류: 주도형(D; Dominance) / 사교형(I; Influence) / 안정형(S; Steadiness) / 신중형(C;Conscientiousness)
    • 주도형 D: 목표 지향적 / 결단력 강함 / 도전적
    • 사교형 I: 사람들과의 사교를 즐김 / 설득력이 강함 / 낙천적
    • 안정형 S: 안정적인 환경 선호 / 인내심이 강함 / 협력적
    • 신중형 C: 신중한 경향성 / 정확성을 중시 / 분석적
  • Test 링크: Open DISC Test (idrlabs.com)    
  • 활용: 조직 내의 팀원 이해 및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으로서 활용됩니다.

 

Egogram

  • 목적: 개인의 자아 상태를 분석합니다.
  • 분류: 부모(Parent) / 성인(Adult) / 아동(Child)의 세 가지 자아 상태
    • CP(Critical Parent): 부모 자아 => 비판적 / 규율 중시
    • NP(Nurturing Parent): 부모 자아 => 양육적 / 보호적
    • A(Adult): 성인 자아 => 논리적 / 객관적
    • FC(Free Child): 아동 자아 => 자유로움 / 창의적
    • AC(Adapted Child): 아동 자아 => 순응적
  • Test 링크: 한국이고그램연구소::교류분석, 이고그램 검사, 온라인 심리검사, 성격검사, 교육, 상담, 강사 (kkseg.or.kr) 
  • 활용: 조직 내 교육에서 개개인의 자아 상태를 분석하고 팀워크 증진에 기초 자료로서 활용됩니다. 

 

 

다중 지능 이론

  • 목적: 하워드 가드너의 이론에 따른 분류이며, 크게 다음과 같은 지능을 평가합니다.
  • 분류와 직업군 탐구:  
    • 언어지능 => 작가 / 시인 / 변호사 등
    • 논리-수학 => 과학자 / 수학자 등
    • 공간 지능 => 예술가 / 건축가 등
    • 신체-운동 지능 => 운동선수 / 무용가 등
    • 음악 지능 => 음악가 / 작곡가 등
    • 대인관계 지능 => 교사 / 상담사 등
    • 자기 이해 지능 => 철학자 / 심리학자 등
    • 자연탐구 지능 => 생물학자 / 환경학자 등
  • 활용: 여러 지능 지표들을 다각화하여 직업군 탐색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합니다.
    • 이처럼 한 가지 검사를 통해 다양한 지수를 도출해 내는 방식이 통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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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높은 IQ(지능)만 쫓기엔 세상이 너무나 넓고 다양합니다.

 사회는 상당히 다양한 능력과 개성 있는 개개인을 필요로 합니다.

물론 IQ가 높다면 사회에서 전반적으로 유리한 직업군 내지 활동 영역을 가지기에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유아기부터 단편적으로 'IQ'를 쫓아온 성인으로서의 우리에겐 또 다른 다양한 능력이 요구되지는 않을까요?

 한 번쯤은 '나는 어떤 능력이 뛰어날까?', '무엇을 하고 싶을까?' 생각해 보며 꿈나무를 키워나가는 시간도 가져보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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